본문 바로가기
지식

실리콘밸리 뱅크 SVB 파산 주가폭락 제2의 서브프라임 사태

by 에스포스 2023. 3. 11.
728x90

우리는 전 세계에서 무슨 일이 있어났는 지 알아야 합니다. 미국에서 16번째로 큰 은행 실리콘밸리뱅크(SVB)가 파산했습니다. 미국 역사산 2번째 은행의 파산입니다.  2008년에 있었던 서브프라임 사태가 또다시 오는 게 아니냐는 긴장감이 있습니다. 

실리콘밸리뱅크(SVB) 은행 폐쇄시킨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SVB 가 폭락사태로 하루만에 파산이 되었습니다. 미국역사산 두 번째 규모입니다. 파산의 전말을 보시면 예금인출 증가로 인한 뱅크런이 주가를 폭락시켰습니다. 이로 인해 자본조달이 무산되었고 결국 파산으로 가였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의 금융보호혁신국은 2023년 03월 10일 현지시간으로 불충분한 유동성과 지급불능을 이유로 SBV(실리콘밸리뱅크)를 폐쇄하였고 미 연방예금보험공사(FDIC)를 파산관재인으로 임명하였습니다. 결국 미국정부에서 나서서 파산확정을 하고 은행관계자는 업무에서 제외시키고 나머지 파산절차를 밟는 것으로 보입니다.

728x90

연방예금보험공사(FDIC)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 실리콘밸리뱅크(SVB)의 총 자산은 2090억 달러 (원화로 약 276조) , 총예금은 1754억 달러  (원화로 약 232조) 입니다. 규모로 본다면 작지 않은 수준입니다. 미국 은행에서는 16번째의 규모를 가지고 있는 은행입니다. 이 은행이 이번에 파산 절차를 밝게 되었습니다. 이번 사태로 인해 퍼스트리퍼블릭 은행과 시그너처 은행의 주가가 장중 20% 이상 폭락을 하는 사태가 나왔는데요. 이는 미 주식시장에 안 좋은 영향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잇습니다.

 

미국 은행 예금자 보호

미국 은행이 파산하면 맡겨놓은 미국달러는 어떻게 될까요. 미국에서는 예금자당 은행에서 25만달러(원화로 약 3.3억)를 보호해 주는데요. 우리나라는 은행당 5천만 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되고 잇습니다. 미국에서는 우리나라보다 예금을 더 잘 보호해 주기 때문에 3억 이상의 예금자가 아니면 예금자보호로 인한 피해는 적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번  실리콘밸리뱅크(SVB) 파산 사태는 3.3억 이상 예금자가 많을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나왔는데요. 앞서 말했던 것처럼 예금자들이 자신의 예금을 지키기 위해 안전한 곳으로 옮기면서 발생한 인출사태가 주가를 폭락시켰다고 했는데요. 이를 우리는 뱅크런이라고 합니다. 

SBV(실리콘밸리뱅크) 폐쇄로 인한 실리콘밸리 줄도산 이어지나?

미국정부에서는 16번째로 큰 은행이지만 미국에서 충분히 막을수 있는 사태로 문제없다고 하지만 우리도 마찬가지지만 정부의 말을 100% 믿을 필요는 없습니다. 한번 사태가 시작되면 도미노처럼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내 돈을 잃지 아는 게 중요합니다. 실리콘밸리에서 사업중인 기업에서는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주급으로 급여를 지급하는데요. 특히 스타트업 같은 경우는 마땅한 수익모델이 없는 상황이 많습니다. 그로 인해 지금 당장 돈을 끌어올 때가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직원들 중심으로 줄도산하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과 급여 미지급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실리콘밸리에서는 현재 리먼브라더스 기억이 떠오르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월요일엔 대량 해고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작은 기업일수록 직원들의 고용 불안정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해외취업자도 미국에서 고용불안정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실리콘밸리 피해 규모

현재 SBV(실리콘밸리뱅크) 가 미국의 테크, 헬스케어 벤처기업들 중 약 44% 에 달하는 고객을 두고 있으면서 2009년 이후에는 2300억 달러(원화 303조 원)에 달하는 규모의 투자유치에 참여했기에 여기에 재무가 얽힌 열악한 스타트업은 자금줄이 막히게 되면서 도산이나 급여 미지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신생 스타트업 중에 리파이어버드 회사의 CEO는 3년간  SBV(실리콘밸리뱅크) 의 고객이었고 회사의 자금을 모두 보관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예금자 인출사태 뱅크런 때 돈을 안전한 곳으로 보관하려고 했지만 인출에 실패한 것으로 나타나 회사 내부 사정이 안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에 예금자 보호한도인 25만 달러 이상이라면 큰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나중에 25만 달러를 지급받는다 하더라도 상당한 기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기에 자금 융통이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번 사태로 인해 미국 실리콘밸리 쪽의 스타트 기업은 치명적인 위기가 찾아올 것으로 보여 긴장감이 확산되고 잇습니다.

123
미국은행파산

 

728x90

댓글